티스토리 뷰


 

 하늘로 차라 UpUpUp!



 하늘로 차라 UpUpUp! 을 릴리즈한지 2주일이 지났다. 그동안 알게 된 점들을 적어본다.


 일단 신규 게임 순위에 올라가있는 기간은 한달이다. 30일인지, 31일인지는 정확하지 않다. 일단 한달이다. 이 안에 신규 게임 순위권에 들어야지 그나마 다른 사람들이 좀더 다운받게 된다.


 신규 게임 순위에 미치는 영향은 일단 다운수로 보인다. 하지만, 누적이 아니라 최근7일간의 다운수로 보인다. 게임을 릴리즈하자마자 18명의 친구가 다운받았는데, 그 다운받은 날이 7일 너머로 지나가자 순위가 확 떨어졌다. 구글은 다양한 알고리즘으로 체크를 하겠지만, 일단은 최근 7일간의 다운로드 숫자이다.


 핫이슈는 주요 사이트등에 링크가 걸리면 올라가는 것 같은데 확실하지가 않다;; 한번 올라갔었는데, 타이밍이 어중간했음;;


 결론적으로, 마케팅을 하려면 한달 이내에, 7일의 기간에 몰아서 해야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처음 릴리즈를 해보니 아무래도 준비가 서툴렀다. 혹시나 처음 릴리즈를 하는 사람들이 나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좀 더 적어본다.


 핵심이 7일에 몰아야 하는 것이므로 이 기간에 모든 마케팅을 쏟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한다. 먼저 마케팅이 가능한 범위를 알아보자. 대략 인맥(친구, 부모님 등), 주요 커뮤니티 관련 사이트, 금액을 지불하는 광고 집행 정도가 있다. 이 세가지가 7일 안에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보자.


 일단 인맥은 쉽다. 하지만, 한 번 다운받으면 다시 받지 않을 수 있으니, 7일의 중간쯤에 친구들에게 뿌리자. 특히 유명한 블로그나, 트위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면 한번쯤 게임 소개 글을 올려달라고 부탁하자.


 주요 커뮤니티 관련 사이트들, 특히 게임 관련 사이트들과 페이스북이나 네이버카페의 게임 관련 커뮤니티들을 활용하자. 특히 특정 사이트들은 가입 후 15일 뒤에 글을 쓸 수 있거나, 5일이상 로그인 후에 글을 쓸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으므로 미리 가입해두고, 평소에 활동을 해두자.


 광고 집행은 일단 시작을 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구글 애드워즈 캠페인은 시작을 했는데, 이상하게 노출수가 0 일 수 있다. 결제하려는데 막상 안된다든지, 페이스북 광고를 하려니 적당하게 준비된 이미지가 없다 등등 미리 한번 경험해보고, 준비를 해서 7일간에 걸쳐서 꾸준히 광고가 되도록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대략적인 과정을 정리해보면


 일단... 릴리즈 후 겪었던 점들을 정리해봤는데... 정작 나는 제대로 한 게 없음 ㅠㅠ 다음 게임 릴리즈할 때는 좀 더 잘해야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669
Today
0
Yesterday
1
링크
TAG
more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