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wimysoft 입니다.


인디게임을 만들면서 겪은 내용들 중에 다른 분들도 알면 좋겠다 싶은 것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다만, 여기저기서 조금만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보다 요정도는 공유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하는 것들 위주로 적어보려 합니다.


 물론, 저희 게임 광고하고 넘어갈께요 :) 한번씩 설치 부탁드립니다~


 하늘로 차라 Up Up Up!




먼저, 처음 개발을 시작할 때의 막막함들을 풀어줄 도구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유니티(http://unity3d.com/kr/)

 너무 뻔하지만, 안 적을 수가 없어서 적어봅니다. 개인 개발자가 현재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기본 뼈대를 다 만들고 테스트합니다. 관련 책들이 워낙 많이 나와있으니 서점에 가셔서 1~2권 정도 따라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MagicaVoxel(https://ephtracy.github.io/)

 길건너 친구들의 그 유명한 복셀입니다. 레고 블럭을 쌓듯이 표현하는 모델링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0nb9b-1MFhncBNUOzvp0wil7xm_QHqg 를 한번 들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한글 음성)




GIMP(https://www.gimp.org/)

 무료 비트맵 이미지 편집 도구입니다. 무료 이미지들을 편집할 때 사용합니다. 특히 업적 아이콘등을 만들 때는 여기저기서 구한 이미지들을 특정 필터를 한번씩 씌워주면 비슷한 느낌의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계의 포토샵인데, 기능이 방대하지만, 적당히 메뉴를 뒤져서, 크기 조정, 색상 변환, 회전, 레이어, 글자 적기, 배경 투명하기 만들기 정도의 기능만 익히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Inkscape(https://inkscape.org/)

 앞의 gimp 와 비슷하지만, 벡터 그래픽 툴입니다. 그래픽 파일을 구입하거나, pixabay 같은데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svg 확장자로 주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svg 를 inkscape 에서 불러와서, 적당히 잘라서 2048x2048 정도의 png 로 보낸 다음 gimp 에서 다시 잘 자르고, 크기 조정해서 유니티에서 불러쓰면 좋습니다. svg 는 확대/축소해도 이미지 형태를 보존해주니까요.


Audacity(http://www.audacityteam.org/)

 사운드 편집입니다. mp3/wav 파일을 불러와서 입맛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freesound.org 등에서 다운받은 사운드를 사실 그대로 쓰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많은 기능들 중 원하는 부분만 잘라낸 후, 앞에 fade-in, 뒤에 fade-out 을 넣는 정도의 기능만 익히면 좀 더 부드럽고, 원하는 이펙트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경음악의 경우에는 좀만 신경쓰면 looping 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당장 게임 개발을 하지 않더라도, 위의 툴들을 평소에 조금씩 익혀두면 게임 개발시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1,468
Today
1
Yesterday
1
링크
TAG
more
«   2018/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